노포 가기 좋은 계절, 유튜브에서 찾은 노포 Vibe
세련된 맛은 없어도 세월의 낭만이 있는 곳. 청명한 봄을 걷다가 걷다가 낭만을 찾아 들어가고 싶은 노포를 유튜브에서 찾아 모았다. 김대명의 '맛따라 멋따라 대명이따라'외 유튜브 3
BY 에디터 송혜민 | 2024.04.05맛멋박사님의 등장
맛따라 멋따라 대명이따라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채널십오야’
갈수록 자극적인 먹방 일색인 요즘. 이토록 무해하고 슴슴한, 마치 평양냉면 같은 먹방이라니. 나영석PD는 배우 김대명과 손잡고 채널 십오야에 <맛따라 멋따라 대명이따라>를 론칭했다. 프로그램의 골자는 김대명의 노포 아카이브를 파헤치는 것. 남대문부터 서촌, 충무로, 시청처럼 서울 사대문 안의 노포는 물론이고 마포의 직장인이라면 다 안다는 ‘한국식 양고기집’까지 스펙트럼이 꽤 넓다. 이 콘텐츠의 관전 포인트는 김대명 ‘박사님’의 강의와도 같은 음식 철학이다. 그는 오래된 맛집 특유의 투박하고 직관적인 맛을 김대명식으로 요모조모 조합해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러다 보면 절로 한 잔, 두 잔 늘어나는 술은 단지 거들 뿐이다. 1차에서 이미 거나하게 취한 뒤 몽롱한 채로 방문하는 2차, 3차 스폿을 보는 것은 또 다른 재미. 다섯 번째 콘텐츠를 마지막으로 시즌을 마무리했지만, 언젠가 돌아올 시즌 2를 기다리며 ‘대명이따라’ 노포로 향해보자.
노포에 음악을 더하면
온더레코드 노포라이브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내내스튜디오’
이무진, 키스오브라이프가 낡고 오래된 식당에서 노래를 부른다? 이 생소한 광경을 롯데홈쇼핑의 자체 유튜브 채널 ‘내내스튜디오’에서 포착했다. 롯데홈쇼핑은 최근 유튜브 예능을 강화하며 30년 이상된 노포에서의 라이브 콘텐츠를 선보였다. 첫 게스트였던 가수 이무진은 강남에 위치한 ‘새벽집’에서 ‘잠깐 시간될까’ ‘에피소드’를 불렀고, 허각은 서울 중구의 ‘은주정’에서 노래했다. 키스오브라이프는 송파 토박이라면 모를 수 없다는 분식집 ‘모꼬지에’에 등장했다. 롯데홈쇼핑은 가수들의 공연에서 머무르지 않고 새벽집, 은주정의 메뉴를 HMR 상품으로 개발해 새벽배송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상품에 스토리를 더한 커머스형 콘텐츠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귀로는 음악을 듣고, 입으로는 노포를 맛 보는 콘텐츠, 앞으로 노포라이브가 주목할 가게는 어디일지 기대해봐도 좋지 않을까?
거국적인 한 끼
김사원세끼
영상 출처: 유튜브 채널 ‘김사원세끼’
‘아는 사람만 알던’ 노포 콘텐츠 유튜브 채널 ‘김사원세끼’는 유명세를 타고 어느새 43만에 육박하는 구독자를 끌어 모았다. 나긋하지만 묘하게 거친 사투리 억양, 피식 웃음이 새어 나오는 아재 유머와 ‘거국적으로’ 끊임없이 들어 올리는 술잔까지. 김사원세끼의 노포 소개를 보고 있으면 어느새 동네 아재와 같이 마주 앉아 술을 마시는 듯한 착각마저 느껴질 정도다. 그가 소개하는 식당들은 오래되기도 했을 뿐 아니라 ‘진짜’ 동네 사람들만 알 것 같은 바이브로 절로 신뢰가 쌓인다. 횟집부터 고기, 국물 맛집, 이모카세, 미슐랭 가이드 맛집, 심야식당 등 그 카테고리도 넓으니 술 한잔이 당기는 날, 김사원세끼 채널을 뒤져 목적지를 찾아내 보자.
노포
노포맛집
노포추천
유튜브
채널십오야
맛따라멋따라대명이따라
김대면
슬의생
슬기로운의사생활
김사원세끼
노포유튜브
내내스튜디오
롯데홈쇼핑
이무진


